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평택항 개발계획

사업목적

– 남부 수도권과 중부권의 대중국 교류 및 권역경제성장 거점 육성

– 원활한 원자재 수입 및 제품 수출지원을 통해 국가산업단지 활성화

– 부두와 항만배후단지,산업단지가 연계된 항만물류 클러스터 구축

항만 일반현황

· 위 치 : 경기도 평택시 및 충청남도 당진군

· 항 종 : 무역항(국가관리항)

· 항만구역 : 현재 97,217천㎡(해상:94,990천㎡, 육상:2,227천㎡), 매립지 650만평

· 항만시설 현황

– 지구별 계획(선석) : 총 79선석/ 포승(평택) 53, 충남 당진 26

– 개발 후 처리능력 : 연간 101백만톤(최대 25만톤급 접안 가능)

– 항만구역 : 97,217천㎡(해상 94,990천㎡, 육상 2,227천㎡), 매립지650만평

○ 항세

항내 수면적 항 로 항로 폭 수 심 현재 시설능력 하역능력(만톤/연) 항만의 종류
94.990㎢ 30㎞ 0.6~1㎞ 11~18m(평균14m) 62선석 8,915만톤
(114만TEU)
무역항
항계 경기도 화성시 우정읍 고온리 남단과 충청남도 당진군 송산면 성구미리 동단을 연결한 선내의 해면(남양호, 평택호, 삽교호는 제외)

○ 항만현황

구 분 총 계 평 택 당 진
79선석 53 26
운영 중 61 40 2
잡화7, 컨테이너7, 자동차4, 양곡2, 철재1, 시멘트3 / 여객2, 돌핀7, 모래7 철재18, 석탄1, 철광석1, 잡화1
건설 중 2 - 2
- 잡화1, 액체1
계획 중 16 13 3
잡화4, 다목적2, 자동차1, 여객6 철광석1, 철재2
※ 2011.7.25. 국토해양부 평택항 기본계획(제3차)에 의함

사업목적

○ 총사업비 : 50,327억원(재정 23,483억원, 민자 26,844억원

○ 사업기간 : 1989년~2020년

○ 사업진척율 : 52.0%(26,181억원 /50,327억원) – 2012년까지

– 재정 : 46.9%【(‘11까지 10,636억원, ’12실적 387억원)/23,483억원】

– 민자 : 56.5%【(‘11까지 14,511억원, ’12실적 647억원)/26,844억원】

○ 2013년 추진계획(누계 26,640억원, 52.1% 추진)

– 재정 : 424억원 투입(누계 11,447억원 48.7% 추진)

– 민자 : 35억원 투입(누계 15,193억원 56.6% 추진)

부두별 건설계획

부두별 자동차 컨테 잡화 여객 양곡 시멘트 철재 모래 철광석 석탄 유류
79 5 9 13 8 2 3 21 7 2 1 8
평택 53 5 9 11 8 2 3 1 7 - - 7
당진 26 - - 2 - - - 20 - 2 1 1

항만배후단지 조성

○ 항만배후지(Hinterland)란?

운송수단에 의해 항만과 연결되고 항만을 통해 화물의 도착 또는 선적하기 위해 개발된 육성구역으로 지역내 여러 활동 장소를 항만과 연계시키는 기능을 하는 지역(Functional Region)

○ 단계별 개발계획

구분 1단계 2-1단계 2-2단계
조성면적 1,429천m2 1,050천m2 3,081천m2
사업비 868억원 1,576억원 미정
사업기간 2005년~2011년 2014~2017년 2017~2020년

<평택·당진항 현황도>

평택항현황도

- 평택항 개발계획

○ 1단계

<사업개요>

위치 경기도 평택시 포승읍 내항 준설토 투기장 일원
규모 1,429천m2(항만유보지 178천m2 제외)
총 사업기간 2005년~2011년
총 사업비 868억원
사업시행자 경기평택항만공사(경기도) 52%, 여수광양항만공사 35%, 평택시 13%

<조감도>

조감도